컨텐츠 바로가기

PR ROOM 소개 이미지

디지털대성의 새로운 소식을 빠르게 만나보세요.

페이지 위치

home > PR ROOM >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보기
제목 중.고교, 서술형.논술형 수행평가 대비법
등록일 2005/03/25 조회수 9864
중.고교, 서술형.논술형 수행평가 대비법

<대성N스쿨 학력개발실 자료제공>

2005년 1월 서울시교육청의 '서울 학생 학력신장 방안'에 따라 중.고등학교도 서술형과 논술형 시험의 비중이 커지며 이동수업도 확대될 예정이다. 현재 중·고교에서는 내신 평가 때 수행평가가 30%를 차지하도록 규정돼 있지만 수행평가로 대부분의 학교가 단답형 평가를 치르고 있어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의 취지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기에 반드시 서술형·논술형으로 실시하도록 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상 학년은 올해 중 1, 고 1이며, 2006년에는 중 2·고 2, 2007년에는 중 3·고 3으로 확대되게 된다.
서술형은 개념이나 원리 등을 설명하는 문제이고, 논술형은 자신의 주장을 담아내는 것이기에 글쓰기의 기초 뿐 아니라 폭 넓은 학습활동이 요구되고 있다. 올해 1학기 중간고사부터 실시될 서술형, 논술형 시험에서 요구되어지는 독해력 및 종합적 사고력을 키우고 중간. 기말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서 각 영역별 교육내용을 살피고 기본부터 준비할 수 있는 대비법은 무엇인가 알아보자.

국어- 교과서 개념과 원리학습 위주로 독서 통한 배경지식을 넓혀라.

서술형.논술형 평가는 무엇보다도 채점의 공정성이 확보되어야 하므로 주로 교과서 학습 활동을 위주로 문제가 출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어 교과서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중학교에서는 간단한 개념 정리 위주로, 고등학교에서는 이보다 심화된 개념이나 원리를 위주로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를 위한 효과를 높이기 위한 기초가 수업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은 기본이다.

첫째 독서와 통한 배경지식을 넓혀라. 그래야 자신의 생각을 담은 문장을 풍성하게 답으로
작성할 수 있다.
둘째 토론이나 토의를 통한 훈련의 기회를 가져라. 서로 다른 생각의 차이를 통해 사고력을
키우며 주제에 대한 깊이를 더할 수 있는 단련 과정이다.
셋째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글쓰기 능력을 길러라.

영어- 단락별 주제문이나 글의 내용을 정리하라.

한 순간에 실력을 키울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맹목적으로 문제를 풀어가기보다는 평소에 영문을 읽어 가는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단락을 나눠 주제문을 써보거나, 글의 흐름과 내용을 정리해보는 연습을 충분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어 문장에 대한 우리말 번역 또는 그 문장의 의미를 우리말로 표현하는 유형은 동사·준동사·관계사·접속사·가정법·수동태 등과 같은 문장 형성과 관련된 기본 문법으로 충실히 학습해야 한다. 암시적 내용이 담긴 문장의 번역을 요구하는 문제는 의역을 해야지, 직역하면 감점 당한다.

첫째 주로 글의 요지, 주제, 세부 사항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 점검하라.
둘째 글의 내용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 능력을 길러라.
셋째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라.
넷째 글의 이해력과 쓰기 능력을 배양할 수 있어야 한다.

수학 – 문제에 대한 해석과 풀이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써라.

수학적 사고를 신장시키는 문항, 문제 풀이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 통합 교과적인 문제와 실생활과 접목되는 문항, 추측이나 증명 문제 등 단편적 지식보다는 풀이 과정과 종합적이고 고차적인 사고력을 향상시켜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되므로 기본 개념과 원리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더불어 이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석하고 풀이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쓸 수 있어야 한다.
하위권 수준인 학생은 기초적인 개념과 원리 학습을, 중위권 수준인 학생은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 성질을 이해하고 응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을, 상위권 수준인 학생은 사고력과 창의력을 요구하는 응용, 심화 문제를 통한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는 게 좋다.

첫째 단원별 목적을 파악하라.
둘째 기본개념과 공식의 적용을 통해 문제 풀이를 진행한다.
셋째 수학적 문제를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수식능력을 길러라.
넷째 한 문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풀어보는 아이디어나 토론을 해본다.

과학 - 원리를 이해하는 탐구의 일련 과정을 요약하라

서술형.논술형 평가를 통해 과학에 대한 단편적 지식뿐만 아니라 과학적 원리 이해 능력을 측정할 수 있다. 그러나 과학의 경우 논술형보다는 예시답이 명확한 서술형 문제가 많이 출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탐구를 중심으로 탐구 목적, 탐구 과정, 탐구 결과 등을 스스로 정리해보고 주어진 문제에 대해 객관적이고 명확한 답을 쓸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답을 쓸 때 주요 단어를 꼭 활용하고, 기존 수행 평가지를 활용하여 연습해 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첫째 과학적 이해를 돕는 참고도서를 활용한다.
둘째 요약과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사회 – 핵심 파악과 쟁점을 파악해 논리를 세워라

서술형.논술형 평가는 주로 교과서에 나오는 지도나 도표, 사진 등을 확실히 이해하고 있는지 묻거나, 주어진 문제의 상황을 파악한 후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 등을 다룰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교과서에 나오는 주요 자료를 확실히 이해한 후 그것을 문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특히 논술형 문제에서는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여 중요 쟁점에 대해 서술할 수 있는 연습을 충분히 하도록 학생들에게 주지시킨다.

첫째 문제의 정확한 이해와 쟁점을 파악해라.
둘째 자료해석과 사회현상에 대한 서술의 논리를 세워라.




다음글과 이전글
다음글 초등 학력평가 시험 이렇게 준비하자!
이전글 - 대성초등제넥스학원, 내신대비 평가시스템을 통한 개인별 맞춤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