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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초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예시문항 분석 자료
등록일 2005/06/15 조회수 11975
초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예시문항 분석 자료

<자료제공: 대성초등 제넥스학원 학력개발실 >



서울시 교육청은 초등학생들의 학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기존 4지 선다형이나 단답형 문항 위주의 평가 방법에서, 서술형․논술형 평가를 도입하여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평가하겠다는 취지하에 예시문항을 제시하였다. 어떤 대상을 설명하거나 생각을 짧은 문장으로 서술하는 ‘서술형’과, 주어진 과제에 대해 학생 개인 나름의 생각이나 주장을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진술하는 ‘논술형’ 문항이 바로 그것이다.
교과별로 필수 교육 목표 도달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단원별로 2~3개 정도의 문항을 출제하고, 여기에 여러 개의 소문항을 출제하여 성취도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또한, 성취 기준에 도달된 정도를 ‘기본형’으로, 기본형보다 난이도가 높은 수준의 ‘심화형’, 기본형보다 난이도가 낮은 수준의 ‘보충형’ 등으로 수준을 달리한 문항으로 출제된다.
기존의 선다형, 단답형 문항을 통해 단순하게 암기한 지식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던 방법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사고력, 문제 해결력, 창의력 등을 중점적으로 측정하고, 아울러 이와 같은 종합적인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목표로 도입하게 된 것이 바로 학업 성취도 평가의 서술형․논술형 평가 문항이다.

<국어>
1. 특징 및 출제 경향

국어는 ‘듣기, 말하기, 쓰기, 문학, 읽기, 국어 지식’의 영역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또, 선택형이나 단답형 문항보다 간단하게 설명하는 서술형과 자기 주장을 담은 논술형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문제 해결력 · 창의력 · 실생활 적용 능력 등을 기를 수 있는 문항들과 기본형·심화형․보충형 등의 개별화 교육에 적합한 수준별 문항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2. 대비 전략 및 학습 방법

국어에서는 자기 생각을 조리에 맞게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업 중에는 그 날 배우는 단원의 학습 목표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수업 시간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스로 잘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해야 하여 모르는 부분은 그때그때 해결하도록 한다.
평소 책이나 신문을 많이 읽고 자기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해 이야기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서술형 ․ 논술형의 문제에서는 배경 지식의 정도와 논리적인 표현 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집에서는 신문과 책을 많이 읽을 수 있게 분위기를 조성해 주고, 책을 읽은 후에는 아이와 책에 대해 대화를 하는 시간을 가진다. 또, 신문 제목을 보고 기사 내용을 짐작해 보게 하거나 직접 기자나 광고 카피라이터가 되어 글을 써 보게 하는 것도 좋다.

<수학>
1. 특징 및 출제 경향

객관식이나 단답형 문항보다 사고력을 높일 수 있는 서술형• 논술형 위주로 출제되어 있다.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창의력, 실생활 적용 능력 등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두고, 단편적 지식보다는 풀이 과정의 전개나 종합적 사고의 서술을 요구하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성취 목표를 두고 성취 기준에 따라 ‘보충형’, ‘기본형’, ‘심화형’의 3단계 수준별로 출제되어 있다.


2. 대비전략 및 학습 방법

하위권 학생은 기초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중위권 학생은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에, 상위권 학생은 종합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요구하는 응용, 심화 문제를 통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단순히 답만을 구하는 기존 학습 방법을 탈피하여 답이 유출될 때까지의 풀이 과정을 단계적으로 써 내려가는 훈련을 지속적으로 한다.
원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하며, 주변의 상황에 적용하여 나름대로의 문제를 만들어보는 연습을 한다.
꾸준히 책을 많이 읽고, 항상 스스로 생각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과학>
1. 특징 및 출제 경향

과학의 경우 선다형이나 단답형에서는 측정할 수 없는 탐구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도를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될 것이다. 문제 유형은 크게 기본 학습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기본형, 기본 학습 내용을 종합하여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심화형, 기본 학습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바탕 지식이 확보되어 있는가를 평가하는 보충형으로 나뉜다. 따라서 교과서의 기본 학습뿐만 아니라 기본 학습 내용을 실생활에 대한 적용하고 응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2. 대비 전략 및 학습 방법

교과서의 탐구를 중심으로 탐구 과정에서 결론을 도출해 내기까지의 단계적이고 다각적인 이해가 요구되며, 결론 도출에 영향을 주는 유의 사항이나 조건 등을 꼼꼼히 따질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교과서 탐구의 관찰이나 간단한 실험의 경우 되도록 실제로 실험을 하여 결론을 도출해 보아야 한다. 또한, 탐구 일지에 탐구 과정과 결과, 유의할 점 등을 꾸준히 기록함으로써 과학적 현상과 사고를 글로 표현하는 연습을 해 둔다.


<사회>
1. 특징 및 출제 경향

사회 과목의 경우 아직도 암기 과목이라는 인식이 강하고, 그 동안 학교에서 출제되었던 문제들을 보더라도 어떤 문제나 자료에 대한 이해나 탐구보다는 지식을 단순히 암기하여 답을 작성하는 수준이었다. 하지만, 성취도 평가에서는 학생들의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 실생활 적응력뿐만 아니라 작문 능력까지 요구하고 있으며, 한 개의 지문 또는 자료에 2~3개의 문제를 제시해 단계적인 사고력을 요구하는 수준별(기본형-보충형-심화형) 문항도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4학년의 경우, 기존 문제에서는 서울과 제주의 기후 그래프를 제시해 놓고 강수량이 가장 많은 달이나 기온이 높은 달을 찾게 하는 문제가 대부분이었다면, 성취도 평가에서는 서울 강수량의 특징을 제주와 비교하여 서술하게 하고, 이를 통해 서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자연 재해의 종류까지 유추해 보는 문제가 출제된다. 즉, 성취도 평가는 서술형과 논술형 문제를 중심으로 출제되는데, 서술형은 문제의 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고 개념이나 원리 등을 학생들이 직접 서술하게 하는 평가 방식이고, 논술형은 자신의 생각이나 주장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작성하는지를 평가하는 방식이다.

2. 대비 전략 및 학습 방법

객관식이나 단답형 주관식 문제에 익숙해져 있는 학생들에게 서술형․논술형 위주의 성취도평가는 쉬운 문제가 나오더라도 당황하기 쉽다. 따라서, 이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교과서의 학습 활동 문제를 중심으로 완결된 문장으로 모범 답안을 써 보는 것이 좋으며, 교육청에서 제시해 준 예시 문항을 기본으로 이를 응용한 다양한 형태의 문제를 풀어 보아야 한다. 또한, 성취도 평가의 기본이 되는 작문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꾸준한 독서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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