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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06학년도 대학별 언어논술 수시 2학기 전략적인 대비책
등록일 2005/09/30 조회수 12936
2006학년도 대학별 언어논술 수시 2학기 전략적인 대비책

- 대성 마이맥 논술강사 이성권


영어 제시문 사용 금지 등을 골자로 하는 교육부의 ‘논술 가이드라인’에 따라, 9월 10일 수시 2학기 원서 접수를 전후하여 각 대학들이 논술 출제 방향 및 예시 문제 등을 속속 대학 홈 페이지를 통해 공개하였다.
통합형 논술이라는 명목 아래 영어 제시문의 비중이 높았던 기존의 수시 논술은, 영어 제시문을 활용하기에 적절한 시사적인 논술 주제를 주로 다루어 고전 논술의 주제를 주로 다루었던 정시 논술과 차별을 두었다. 그러나 통합형 논술의 본고사 논란이 제기되자, 올해 1학기 각 대학별 기출 문제와 수시 2학기 대비 예시 문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회적 시사 이슈를 주제로 한다고 할지라도 그것을 본질적 문제와 연결시키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다. 또한, 대학별로 논술고사의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서울대, 경희대와 같이 국한문 혼합 제시문을 출제하거나 성균관대, 이화여대와 같이 도표나 그래프 등의 통계 자료를 활용한 제시문을 출제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제시문이 등장하고 있다.
이외에도 논의 방식에 있어서는 통계 자료를 해석한 후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거나 제시문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관점이나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기존의 문제 유형 외에도 2006학년도 서강대 논술고사 예시 문제에서 볼 수 있듯이 논리적 추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제시문 완성 문제나 특정 단어나 용어 사용을 요구하는 문제가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2006학년도 수시 2학기 논술고사의 전략적인 대비책의 첫걸음은, 각 대학의 논술 경향과 평가 항목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홈 페이지를 방문해 논술고사의 출제 방향과 수시, 정시 기출 문제를 모두 확인해 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리고 이에 덧붙여 다음에 제시된 각 대학 논술 교수들이 제시하는 ‘논술 10계명’을 염두에 두고 논술고사를 준비한다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논술 10계명
1. 교과서는 논술을 준비하는 보물창고이자 가장 훌륭한 논술 교재다.
2. 고전을 많이 읽어라.
3. 비판적으로 읽고 사회 현상과 연관 지어 생각하라.
4. 읽은 후 감상이나 생각을 써보는 훈련을 반복하라.
5. 긴 글을 읽고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는 연습을 하라.
6. 부족하더라도 남의 얘기가 아닌 자신의 분명한 생각을 펼쳐야 한다.
7. 일상적인 것을 관찰하고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라.
8. 학원에서 배운 ‘학원형 논술’은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한다.
9. 신문의 사설 등을 읽고 요약한 후 원래의 글과 비교하는 연습을 하라.
10. 주어⋅목적어⋅술어를 갖춘 완전한 문장형으로 작성하되, 쉬운 단어로 문장을 짧게 하라.


∎ 2006학년도 수시 2학기 주요 대학별 논술고사의 출제 방향 및 대책


1. 건국대학교
건국대는 2006학년도 논술고사 예시 문제에서도 알 수 있듯이 논리적 글 읽기 능력과 글쓰기 능력, 합리적 문제 해결 능력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방향으로 문제가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 무엇보다도 해결의 방향과 관련하여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 둠으로써 수험생의 창의적 사고력이 발현될 수 있도록 한 것은 주목할 만한 점이다.

<문제> 다음 두 글에 제시된 삶의 방식을 비교하고, 그것이 오늘날의 사회․경제적 상황을 헤쳐 나가기 위한 대안이 될 수 있는지에 관하여 논술하시오.

- 2006학년도 수시 2학기 논술고사 예시 문제


2. 경희대학교
경희대의 경우, 논술의 형식은 그대로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답안을 유도할 때, 지문의 요약 등을 별개로 하여 답안을 요구하던 예전과는 달리, 이번 수시에서는 답안 전체가 연결되는 형식을 취할 것으로 보인다.
논제에 있어서는 그 해의 시사 현안을 반영한 논제나 이를 보다 원론적인 주제로 발전시킨 철학적인 논제가 주로 출제되었다. 따라서, 시사에 대한 관심을 갖고 정보를 쌓아가면서, 기출 문제를 바탕으로 학교 경향을 파악해 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 경희대 논술고사의 개요
1) 출제 계열 구분 : 계열(인문/자연)별로 구분하여 출제
2) 원고 분량 : 각 계열별로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1,101∼1,200자 이내의 분량
3) 시험 시간 : 90분
4) 출제 경향 : 주어진 지문을 토대로 논술자 스스로가 찾아낸 문제 의식과 주제를 중심으로 논지를 전개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출제함.

<문제> 다음 제시문 [A], [B], [C], [D]에는 그 주제와 내용 속에 사람의 행동과 심성에 대한 덕목이 나타나 있다. 각 글에서 하나씩 네 덕목을 찾아 제시하고, 이를 [A]-[B]-[C]-[D]의 순으로 연결·통합시켜 현대를 살아가는 이상적인 인간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 2006학년도 수시 1학기 논술고사 기출 문제(인문계)


3. 고려대학교
고려대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인 사회적⋅현실적 문제를 철학적 쟁점과 본질론에 연결하는 논술 문제를 주로 출제해 왔고, 문제의 주제나 형식면에서 큰 변화가 없기 때문에 수험생들의 대비가 어렵지 않은 편이다. 또한, 지문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던 영어 제시문이 출제되지 않을 것이므로 수험생들의 부담이 한층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지문 요약과 논술로 구성된 고려대 논술에서는, 전반적으로 제시문에 대한 정확한 독해가 논술의 중요한 관건이며 독창성보다는 제시문 각각의 내용과 제시문들의 상호 관계를 논리적으로 정확히 이해한 후 그로부터 수험생 자신의 의견을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오피니언 글 등 한 가지 주제에 대한 짧은 글을 읽고 요약해 본 후 원래의 글과 비교해 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요약 후에는 지문들의 공통 관계 및 공통 주제에 대한 연관 관계를 밝히면서 자기 의견을 써야 한다. 이 때, 지문의 글을 그대로 옮기지 말고 내용을 소화해서 자기만의 표현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 1> I. 제시문 (1), (2) 그리고 (4)의 내용을 각각 요약하시오.
II. 네 개의 제시문을 연관시킬 수 있는 하나의 주제를 찾아내어 제시문들 사이의 관계를 밝히고, 그 주제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논술하시오. - 2006학년도 수시 2학기 논술고사 기출 문제(인문계)

<문제 2> 다음 네 개의 제시문에 공통되는 주제를 말하고 제시문들 사이의 관계를 밝히시오. 그리고 그 주제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논술하시오. - 2005학년도 정시 논술고사 기출 문제(인문계)

▶ 고려대 언어 논술고사의 개요
구분시간지문형식논술 문제글자수요약논술인문계120분3∼5개지문 요약
+ 논술지문 간의 연관 관계, 공통 주제, 자신의 의견을 서술각 지문당
110~140자750~850자자연계공통 주제와 자신의 의견을 간단히 서술각 지문당
110~140자130~160자

4. 동국대학교⋅숙명여자대학교⋅중앙대학교⋅한국외국어대학교

동국대, 숙명여대, 중앙대, 한국외대는 다른 대학들과는 달리 문제가 여러 개로 구성되어 있다. 즉, 동국대는 제시문에 대해 100∼ 300자 정도의 비교적 짧은 분량의 답안이 요구되는 단문형과 제시문에 나타난 관점들을 비교하고 자신의 관점을 논하도록 요구하는 500~600자 분량의 논술형 1문제로 구성이 될 전망이며, 숙명여대는 공통 2문항과 계열별(인문계, 자연계) 각 1문항, 총 3문항을 출제할 예정이다.

중앙대는 언어영역과 수리영역을 나누어 언어영역의 경우 151∼175자 분량의 단문형이 3문항 정도로 출제될 예정이다. 한국외대도 외대프런티어 Ⅱ 전형에서 적성논술고사를 실시하는데, 인문계의 경우 3, 4개의 문항을 제시하되 모든 답안의 글자 수는 합했을 때 1,200~1,600자 내외를 원칙으로 한다. 특이할 만한 점은 영어 제시문만을 출제하던 예년과는 달리 다양한 교과 영역이 혼합된 한글 제시문으로만 출제될 예정이라는 것이다. 문제는 현학적인 지식보다는 각자의 독창적인 내면의 가치관과 인성을 평가할 수 있는 평이하고 현실적인 문제가 출제될 것으로 보인다.

▶ 동국대 2006학년도 수시 2학기 논술고사 예시 문제
<문제 4> 제시문 <가>와 <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모두 합쳐 7∼8줄(151∼200자) 분량으로 서술하시오(15점).
<문제 5> 제시문 <나>에서 다룬 중심 제재의 사용과 관련하여 현대사회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을 21줄∼24줄(501~600자) 분량으로 논술하시오(40점).

▶ 중앙대 2006학년도 수시 2학기 논술고사 예시 문제
<문제 1> 제시문 가)와 다)가 공유하는 문제의식을 답안지 7줄(151~175자)로 재구성하여 요약하시오. 단, 가능한 한 본문에 등장하는 어휘 및 표현을 그대로 반복사용하지 않도록 유의하시오.
<문제 2> 제시문 가)의 관점에서 제시문 나)가 옹호하는 역사관의 단점과 한계에 대하여 답안지 7줄(151~175자)로 설명하시오.
<문제 3> 제시문 다)의 주장을 바탕으로, 현재 우리나라, 중국, 일본 정부 및 지식인 사이에서 진행되고 있는 ‘교과서 분쟁’에 대한 견해를 답안지 7줄(151~175자)로 밝히시오.

▶ 외대 2006학년도 수시 2학기 논술고사 예시 문제
<문제 1> 제시문 A에서 필자가 '그 음악가가 가장 어리석은 말을 한 반면에는 가장 값있는 뜻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었다.' 라고 한 말의 의미를 제시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350~400자로 기술하시오.
<문제 2> 중국 탕왕의 반명에 나오는 '日新又日新'의 고사와 같은 맥락에서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덕성'이라는 측면에서 350~400자로 기술하시오.
<문제 3> 제시문의 내용과 <문제 1>, <문제 2>의 논지를 바탕으로 CEO가 갖추어야 할 '21세기 글로벌 리더십'의 방향에 대하여 600~800자로 논하시오.

▶ 동국대 학업적성 논술고사 변경 내용
구분기존 논술고사변경된 논술고사문항 구성총 3개 영역
언어, 외국어(영어), 수리영역 구분영역 구분 없이 인문계, 자연계만 구분문제 수각 영역별 1~3개 문제단문형(100~300자) 3~4문제
논술형(500~600자) 1문제답안 분량각 영역별 500자 이내최대 1,500자 이내

▶ 숙명여대 적성논술고사 개요
1. 공통 문항
- 이해와 요약 능력 등을 평가하는 400-500자형(띄어쓰기 포함) 1문항 ±40~50자
- 사고력과 표현력을 평가하는 600자형(띄어쓰기 포함) 1문항 ±60자
2. 계열별 문항 : 계열별 응용능력과 창의력을 평가하는 각 계열별(인문계, 자연계) 500자형(띄어쓰기 포함) 1문항 ±50자

▶ 한국외대 적성논술고사 개요
① 인문계 : 한글 제시문 3~4개 (문항수 3~4개)
② 자연계 : 한글 제시문 2개 내외 (문항수 1개) ▶ 수리형 제시문 2개 내외 (문항수 2개)
※ 문제수 및 답안 글자 수는 출제시 변경될 수 있음.

5. 서울대학교

서울대는 수시에서 인문계열에 한해 논술고사가 시행되고 있다. 논술고사에 있어서는 다른 대학에 비해 글자수가 많은 2,500자 내외의 논술 분량을 요구하고 있으며, 일반적이고 철학적인 논제들이 주로 출제되어 온 기존의 출제 유형은 그대로 유지될 전망이다. 그러나 제시문의 분량이 타 대학에 비해 길고, 제시문 수준도 시사 현안보다는 일반적이고 철학적인 논제들이 주로 출제되기 때문에 개념 정리가 전제된 깊이 있는 독해와 추론 능력이 요구된다.

<문제 1> 【제시문 가】와 【제시문 나】는 지식인 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진단할 때 참고가 되는 글이다. 제시문 각각의 문제의식을 분석하고 평가하시오. 이를 토대로 학문의 길로 들어서는 학생의 관점에서 한국의 지식인이 가져야 할 바람직한 탐구 자세에 대하여, 자신의 경험이나 구체적인 예를 활용하여 논술하시오.
- 2005학년도 수시 모집 특기자 전형 논술고사 기출 문제
<문제 2> 사물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 어떻게 도달할 수 있는가를 논술하시오.
- 2005학년도 정시 논술고사 기출 문제

▶ 서울대 논술고사의 개요
구 분내 용평가 내용⋅ 대학 교육을 이수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이해력, 분석력, 논증력, 창의력, 표현력 등을 평가출제 범위⋅ 중등 교육 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소재(우리 나라 및 동서고금의 고전 포함)의 제시문을 바탕으로 출제출제 유형⋅ 자료 제시형(복수 지문)으로 제시문에 한자가 혼용될 수 있음.
⋅ 제시문을 바탕으로 주어진 논제에 대해 기술시간 및 분량⋅ 180분, 2500자 내외(±300자)
⋅ 분량이 지나치게 부족한 경우, 과락 처리될 수 있음.

6. 성균관대학교

논술가이드라인에 따른 2006학년도 수시 2학기 성균관대 논술고사의 기본 방향을 보면, 단답형⋅선다형 문제, 특정 교과의 암기된 지식을 묻는 문제, 그리고 외국어로 된 제시문의 번역이나 해석을 필요로 하는 문제는 지양하되, 기존의 출제 의도 및 출제 방향을 유지하여 학생들의 혼란을 최소화한다고 하였다.
성균관대는 주로 주어진 제시문의 논리적 구조에 대한 이해력을 측정하며, 이와 관련된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논의할 수 있는 통합적 능력과 상호 대립되는 논거에 대한 논리적⋅비판적⋅창의적⋅통합적 사고 능력이 주요 평가 요소이며, 맞춤법과 어법을 준수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간결하고 정리된 문장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문제 유형 1> 제시문을 통계, 그림, 도표 등과 관련하여 해석한 후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는 형태
- <제시문1>과 <제시문2>의 내용을 관련된 <그림> 혹은 <표>와 연결시켜 요약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제시문3>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문제 유형 2> 제시문에 나타나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는 형태
- <제시문1>∼<제시문3>의 내용을 생명윤리의 관점에서 요약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문제 유형 3> 유형 Ⅰ 혹은 유형 Ⅱ에 특별한 제한을 두는 형태
- ‘경제위기’, ‘경쟁력 확보’, ‘실업’, ‘직업안정’, ‘노동의 유연화’ 등의 용어를 반드시 포함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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